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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타브리드

마케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페토 마케팅 1편





MZ 세대의 글로벌 메타버스 '제페토'

출처 : 네이버 제페토 (네이버 z)

​ 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입니다. 2018년 8월 출시된 제페토는 얼굴인식 및 AR 기술을 활용해 나만의 개성 있는 3D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 ​


​ ​ 현재 가입자 수는 무려 4억 명에 달하며 해외 이용자 비중이 9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앱을 설치한 뒤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때 성별·나이·체형·피부색 등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의상 종류도 다양합니다. 심지어 헤어스타일까지도

마음대로 고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아바타는 SNS 기능을 통해 친구 맺기도 가능하며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은 이곳에서 구찌·나이키·아디다스 등 명품 브랜드 옷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물론 진짜 돈을 주고 사는 건 아니고 zem이라는 사이버머니를 충전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한강공원·롯데월드·에버랜드 등 테마파크 맵에서는 직접 놀이 기구를 타거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으며 메타버스 안에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


마케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페토 메타버스 마케팅'



출처 : zepeto 블랙핑크 팬사인회

관련 업계에서는 제페토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일례로 구찌는 지난해 11월 이탈리아 피렌체 본사 사옥 내 정원을 배경으로 구현한 맵을 공개했는데 출시되자마자 단숨에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나이키는 자사 신발을 착용한 캐릭터를 선보였으며 블랙핑크 팬 사인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



출처 : zepeto 현대자동차 드라이빙존

심지어 현대자동차는 쏘나타 N 라인을 홍보하기 위해 드라이빙 존을 설치했고 LG전자는 롤러블 TV를 전시하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업종에서 제페토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향후 전망이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 ​ ​


All-in-one 제페토 메타버스 마케팅 에어전시 '메타브리드'


국내 유일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형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 메타브리드는 크게 '제페토 마케팅'과 '캐릭터 중심의 SNS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페토 마케팅



world



​월드 구축 및 이벤트 마케팅, 기업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캐릭터 구축 및 운영 마케팅,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 협업 마케팅으로 진행됩니다. ​ 월드 구축을 위한 맵 제작은 3가지로 구분되며 제페토 자체 월드 저작도구 '빌드잇'을 활용하여 점프 게임 수준의 단순한 기능을 부여하거나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여 빌드잇 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부여한 월드 제작이 이루어지거나 제페토와의 직접 협업을 통한 고퀄의 월드 제작으로 이루어집니다.



 

캐릭터 구축


​ 기업 아이덴티티와 IP를 반영한 '부캐'를 구축하는 작업으로 캐릭터를 미보유한 기업의 경우 페르소나 기획으로 인물적 요소 확립 후 정체성을 확보하며 캐릭터를 보유한 기업의 경우 기업 분석과 보유 캐릭터 분석의 과정으로 고객사 분석을 통해 아이덴티티를 적극 반영한 캐릭터 구축이 진행됩니다. ​


 

캐릭터 운영

출처 : 제페토 롯데하이마트(@lottehimart)

​ 캐릭터가 구축되었다면 월드 탐방 친구 맺기 활동과 디지털 콘텐츠 제작으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활동을 통해 쌓은 인맥을 바탕으로 이벤트 홍보, 참여 제안, 댓글 관리 등 유저 참여형 콘텐츠 진행으로 데이터를 쌓아가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


 

크리에이터 협업

출처 : 제페토 크리에이터 zde (@zde_shop)

​ 상위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이 진행되며 고객의 관심도와 참여도를 향상시킵니다. 공동 프로모션 형태로 아이템 판매를 병행하며 커머스 영역으로 확대 시킵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

출처 : 제페토 인플루언서 주노(@juno) / 롯데하이마트(@lottehimart)


제페토에서 셀럽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마케팅 콘텐츠를 생산하며 홍보에 적극 활용합니다. ​ All-in-one 제페토 메타버스 마케팅 에어전시 '메타브리드'는 국내 유일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형 광고 마케팅 에이전시로 2022 대한민국디지털광고대상 테크테인먼트 부문 대상 수상하였으며, 검증된 운영 방식의 메타버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메타브리드는 크게 '제페토 마케팅'과 '캐릭터 중심의 SNS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으며, 오늘은 '제페토 마케팅'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편은 캐릭터 중심의 sns 마케팅 (by.zepeto tool)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2편도 기대해 주세요! ​ 메타버스 플랫폼에 성공적인 진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메타브리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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