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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의 메타버스 활용 전략





자동차 업계가 미래기술을 선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MZ 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여러 가지의 모빌리티 라이프를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구축하였으며 로블록스 내에는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를 통해 MZ 세대들이 가상 공간에서 친구들과 소통도 하고, 시승해 보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MZ 세대들이 직접 즐기고 체험하는 방법으로 꾸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업계에서는 어떠한 전략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블록스_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출처 : 로블록스(ROBLOX)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현대차는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중 최초로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를 주제로 5개의 가상공간을 구현했습니다. 차량을 직접 탑승하고 운전하거나 친환경 캠페인을 경험해 보기도 하고 MZ 세대들의 취향을 반영한 미니게임, 소셜 네트워크 기능 등 다양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는데요, 맵 좋아요 18k 달성 시 팰리세이드 차량을 한정 기간 동안 100코인에 구매할 수 있고 유저들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월간, 주간 챌린지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에 접속을 하면 데일리 퀘스트와 일일 보상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구 보호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친환경 체험을 할 수 있는 에코 포레스트로 이동해 보면 캠핑 용품을 실은 아이오닉 5 렌트 후, 차량 기능 작동해 보고 주행과 주차를 모두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을 타고 친환경 전기 에너지를 수집하면 코인으로 보상해 주기도 합니다.

캠핑 용품을 설치하고, 아이오닉 5로 전기 이용하는 법까지 직접 체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곳곳에 미니게임도 다양하게 설치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아이오닉 5의 실내 부품을 만들기 위해 친환경 재료를 모으는 게임, 정글에서 아이오닉 5를 타고 멸종 위기의 동물들을 구하는 게임 등 곳곳에 즐길 요소들도 많이 보입니다.


현대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프로그램 인증서를 받기 위해서는 레벨 1~3까지 미션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기능 작동 및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합니다. 전기차 주제로 친환경 캠페인이나 관련 미니게임, 퀘스트를 설치해서 MZ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재미요소들을 엮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로블록스_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EVENT

로블록스에서 만나는 캐스퍼 스튜디오 참여 인증샷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요, 로블록스를 통해 다양한 캐스퍼 모델을 보고 시승까지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로, 나의 캐릭터와 캐스퍼가 함께 나온 인증샷을 SNS에 올리는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포토 게시글을 찍어 올리거나, 유튜브에 브이로그 또는 리뷰 내용 으로 유저 참여형 게시글들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로블록스_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UGC

출처 : 왼쪽부터 YOUTUBE (@현준준)/(@돼지저금통)/(@2022 K5 하이브리드 마니아(케파씌)

로블록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차 리뷰, 시승기, 게임 리뷰 등 스토리형 콘텐츠가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유저들은 플랫폼 안에서 챌린지나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자발적으로 브랜드의 홍보 모델로 활동하고 다른 유저들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노출시키기도 합니다.


제페토_현대차 Hyundai / 드라이빙 존

현대차는 로블록스 뿐만 아니라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협업으로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가상 공간 내 구축하고 다양한 모빌리티 라이프를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제페토 현대차 공식 월드 (@Planet Hyundai)

Planet Hyundai 맵을 통해 3d 전광판을 통한 아이오닉 6 디자인 언베일 디지털 빌보드 영상을 보거나 아이오닉 6의 정보를 한눈에 펼쳐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제페토 현대차 공식 월드 (@Planet Hyundai)

또한, 라이선스 챌린지에 도전하여 성공하면 VIP 룸에 입장 가능하도록 장치를 설정하여 재미를 주었고 야외 정원 도로에 나가 차량을 타고 베타 레이싱을 즐기고 인공지능 로봇이 주는 보너스 타임으로 점수와 재료를 획득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제페토 현대차 공식 월드 (@Planet Hyundai)

또한, 아이오닉 5를 활용한 차 밖을 즐길 수 있고, 베타 레이싱을 통해 얻은 재료들로 캠핑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와 마찬가지로 제페토에서도 아이오닉 V2L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장치들을 설치해 두었습니다.

출처 : 제페토 현대차 공식 계정 @hyundai friend

제페토는 로블록스와 다르게 SNS 피드 기능을 가지고 있어 브랜드의 대표 캐릭터를 설정하여 MZ 세대와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상을 공유하고, 이벤트를 공유하기도 하며 댓글을 통해 MZ 들과 소통하기도 합니다.

출처 : 제페토 현대차 공식 계정 @hyundai friend



​브랜드의 대표 캐릭터와 함께 등장하여 춤을 추는 댄스 챌린지, 월드 맵에서 신형 그랜저 광고 영상을 보면서 찍는 브이로그챌린지, 브랜드의 색이 입혀진 템플릿에서 포즈를 잡고 찍어 올리는 UGC 챌린지 등 여러 이벤트를 통해서 MZ 세대들의 자발적 콘텐츠 참여를 이끌고 있습니다. MZ 세대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메타버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 메타브리드에서는 버추얼 캐릭터 및 월드 구축, 데이터 확보 이후 다양한 플랫폼으로 활동 영역을 넓혀 안정적인 메타버스 마케팅 프로토콜을 확보해 드리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메타버스 진입 메타브리드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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