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메타브리드

제페토 라이브 커뮤니티형 메타버스 플랫폼 살펴보기





출처 : 네이버 제트 제페토 (ZEPETO)

제페토 라이브는 본인이 꾸민 제페토 캐릭터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아쉽게도 모든 유저가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먼저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모바일에서 라이브 방송을 시청할 수 있고, 호스트의 방송 스케쥴도 미리 파악이 가능합니다.

출처 : 네이버 제트 제페토 (ZEPETO)

호스트는 제스처나 코디, 아이템, 배경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서 생동감 있는 방송을 진행할 수 있고 일반 라이브 방송처럼 제페토 라이브도 호스트와 시청자가 채팅으로 소통하고 마음에 드는 호스트 분들에게는 선물 후원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제트 제페토 (ZEPETO)

그럼 방송 시청하는 방법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방송 중인 호스트의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해 라이브 방에 입장이 가능한데요, 홈, 인기, 알림 화면에서 '인기 liv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팔로우한 사용자가 방송을 시작할 때 알림도 받을 수 있는데요, 푸시 메시지로 받은 알림을 통해서 바로 방송 입장도 가능합니다. 다른 방송으로 이동하길 원한다면 위로 스크롤, 이전 방송으로 이동하길 원한다면 아래로 화면을 스크롤 하면 되는데요, 더 이상 이동할 라이브 방송이 없다면 "마지막 라이브방입니다"라는 안내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제트 제페토 (ZEPETO)

시청자는 방송 중에 ZEM으로 선물 아이템을 후원하면 호스트의 캐릭터 주변에 생동감 있는 이펙트 효과를 줄 수 있는데요, 선물 아이템들은 방송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선물 아이콘을 클릭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후원받은 ZEM 선물은 호스트가 수익금으로 출금이 가능해요.


제페토 라이브 메타버스 마케팅_실시간 월드 탐방


출처 : 제페토 불가리 '불가리' 공식 월드

크리에이터 주노님은 팬들과 함께 맵 탐방 라이브를 진행했는데요 맵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면서 팬들과 함께 인증샷을 찍고 아이템을 장착하고 다양한 게임을 즐기면서 맵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혼자서 맵 탐방하는 것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와 함께 맵을 탐방하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 라이브 메타버스 마케팅_이벤트 공지



출처 : 제페토 bts (Yet to Come in BUSAN 월드 맵)

주노님은 BTS YET TO COME in BUSAN 이벤트 참여 진행 방법을 제페토 라이브를 통해서 진행을 했는데요 이미지 슬라이스를 띄어놓고 화면에 등장해 직접 설명하는 모습입니다.

제페토 라이브 메타버스 마케팅_팬미팅


출처 : 제페토 재혼황후궁전 월드 맵


재혼황후 팬미팅도 제페토 라이브를 통해서 진행되었는데요! 재혼황후의 그림작가 '숨풀'. 각색 콘티 작가 '히어리'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작가의 일상, 작품에 대한 심도 있는 토크 등 뜻깊은 시간을 즐겼죠. 그림작가 '숨풀'은 "새로운 방식으로 팬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매우 색다르고 좋았다"라고 소감을 전하였고, 각색 콘티 작가 '히어리'는 "독자분의 관심과 사랑에 감사하게 된 행사였다"라며 "새로운 신기술에 격세지감을 느꼈다"라고 이야기하였죠. 웹툰 <재혼 황후> 팬미팅은 가상공간에서 메타버스를 통해 진행된 행사였음에도 불구하고 단일 웹툰 팬미팅으로써는 약 3천 명의 팬들을 모았는데요, 다양한 문화권 참여자들이 K-웹툰을 주제로 소통하는 정말 진귀한 풍경이 펼쳐졌었죠.

제페토 라이브 메타버스 마케팅_커뮤니케이션 공간


출처 : 네이버 제트 제페토 (ZEPETO)


제페토 소통 & 일상 라이브 / 리액션 / 컨셉 라이브

(사연라이브 / 고민 상담 / 게임 / ASMR/ 신청곡 부르기) 라이브 권한을 가진 제페토 유저들은 라이브를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기도 하고, 일상을 서로 공유하는데요! 각 유저들마다의 공지를 확인하고 참여하면 되고, 후원 선물에 따라 1:1 월드 데이트 또는 리액션, 맞팔과 반모 영상 제작 홍보, 매니저 + 포토부스 찍기, 소원권 등 다양한 리액션이 가능합니다. 콘셉트 라이브로 사연이나 고민 상담을 한다거나 ASMR을 한다거나, 신청곡 노래를 부른다거나 춤을 추는 등 다양하게 라이브 방송 진행이 가능합니다. 호스트마다의 개성과 말투 등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유저들이 참여해서 소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라이브 메타버스 마케팅_광고 노출



기존 제페토 라이브에서는 광고 노출이 불가하였으나, 최근에는 광고 노출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라이브 NEW 뺏지 지급을 통해서 다양한 각국의 라이브 호스트들을 유입시키는 것을 보니 제페토에서 라이브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가는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제트는 제페토를 '커뮤니티형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으로, 일상에서 더욱 친숙하게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브리드에서는 메타버스 시대 마케팅 흐름과 실무 경험을 통한 성공 전략을 토대로 메타버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향력 있는 제페터를 통한 라이브 광고는 물론, 계정 운영 대행과 아이템 및 월드 제작, UGC 활용 마케팅 등 다양한 메타버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으니, 브랜딩을 강화하고 싶은 기업과 단체들은 메타브리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1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