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메타브리드

최근 눈에 띄는 기업들의 메타버스 마케팅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업종을 불문하고 뜨거운 상황입니다. 그만큼 매일 같이 메타버스 관련 소식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현재 메타버스가 가장 잘 활성화되어 있는 제페토 플랫폼에서 최근 눈에 띄는 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법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히트 상품의 아이템화 편의점 품절템 CU 연세우유 크림빵, 제페토 아이템 14종 출시 소식

출처 : 제페토 CU 공식 계정 (@cu_haroo)

편의점 품절 템으로 불리며 지난 1월에 출시해 누적 판매랑 600만 개를 넘어선 연세우유 크림빵을 모티브로 cu에서는 실사 이미지를 활용하여 봉지 완제품과 빵을 형상화한 슬리퍼와 수면잠옷 등의 굿즈 아이템을 생성하였는데요, 아바타에 장착하여 실제 오프라인에서처럼 빵을 먹고, 반갈샷을 찍는 등 가상세계에서도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이와 같이 히트 상품, 품절 템으로 소문난 대표 상품들을 메타버스에 연계하여 유저를 끌어들이고 팬층을 확보하며 가상 현실 편의점을 통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성을 높인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메타커머스의 등장 / 소셜라이징 기능 활용 강화 SPC 배스킨라빈스, 메타버스 2호점 '배라 스노우캠핑' 오픈, 월드 내 소셜라이징 기능 강화

출처 : 제페토 배스킨라빈스 공식 월드 2호점 '배라 스노우 캠핑'


눈 덮인 산과 오로라, 캠프 파이어 등 낭만적 설원의 풍경을 가상 공간에 그대로 재현하여 동화 같은 겨울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배스킨라빈스의 2호점 스노우 캠핑이 오픈 되었는데요, 눈여겨볼 점은 1호점과 달리 커뮤니티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곳으로 음성 대화와 채팅 기능 등 소셜라이징 기능이 강화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맵 내 키오스크를 클릭하면 연결되는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이벤트에 참여하면 각종 혜택이 담긴 쿠폰을 랜덤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메타버스 마케팅 메타커머스의 기능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월드 내에서 놀이, 문화, 커뮤니티, 경제, 사회 활동 등 전반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팝업스토어 가상 구현 불가리, 제페토 가상공간 오픈 "제주 팝업스토어, 메타버스로 구현"




출처 : 제페토 불가리 공식 월드 'BVLGARI ROMA'

불가리는 제주 팝업스토어를 메타버스 제페토에 구현하였는데요, 실제 파르나스 호텔 제주에 위치한 팝업 스토어와 카페를 모두 버추얼로 체험 가능하도록 구현하였습니다. 나비를 잡으면 아바타에 장착하는 나비 날개와 교환되는 게임도 진행 중에 있으며 현실의 팝업스토어에 재미 요소를 더하여 가상 월드 내 다양한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제공하게끔 합니다.


 

게임 기능 강화 엔엑스쓰리게임즈, 제페토에 '마이다이어리' 출시


출처 : 제페토 맵 '마이펫다이어리'

엔엑스쓰리게임즈에서 제페토에 '마이펫다이어리'를 출시하였는데요, z세대의 감성을 저격하는 1천여 종의 귀여운 펫과 함께 만남의 공간으로 다이어리도 꾸밀 수 있는 힐링 월드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퀘스트를 깨고 얻은 재화로 아이템을 재구매할 수 있고 제페토 내에서 지원하는 카메라 기능을 통하여 펫과 함께 촬영 및 sns 공유로 랜선 집사가 되는 재미를 더합니다. 펫육성과 다양한 퀘스트를 통해 월드 유입수와 체류 시간을 높였고, 단순 조작 게임에서 재미와 재화 수집 요소 등을 갖추며 게임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 간 콜라보 증가 / 오프라인 접점 강화 현대백화점면세점, 제페토 '미스터리 공항'으로 MZ 접점 강화


출처 : 제페토 현대백화점면세점 '미스테리 공항'


현대백화점 인생네컷 성신여대점에서 '가상 면세점' 포토 팝업 매장이 운영 되었는데요, 가상면세점 '미스테리 공항'을 현실 공간에 구현한 오프라인 포토 팝업 매장 운영 및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제페토 유저들은 ar 기능을 통해 가상의 캐릭터가 현실의 공간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는 경험을 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MZ식 오프라인 접점을 강화하였죠.


 


최근 제페토는 기존 기능을 활용하는 데 주력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존 AR 기능과 액션 기능 활용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게임사들의 제페토 유입으로 유저들의 플랫폼 체류 시간 증가와 접속 횟수 증가를 이끌고 있으며 이용자 참여 기반의 메타버스 생태계 초점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 경험을 실제 구매로 연결하는 메타커머스 기능을 활용하여 메타와 커머스의 접점을 한층 강화하였으며 UGC 지원 강화로 다양한 영역의 메타버스 마케팅 숏폼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을 재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메타브리드에서는 메타버스 시대 마케팅의 흐름과 실무 경험을 통해 습득한 성공 전략으로 다양한 메타버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으며 계정 운영 대행과 크리에이터를 통한 홍보 마케팅은 물론 UGC활용 마케팅, 아이템 및 월드 제작 등 다양한 메타버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으니, 메타버스 세계 입점을 원하시는 기업과 단체는 메타브리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