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메타브리드

패션 브랜드의 메타버스 활용 전략



패션에 메타버스를 접목한 '메타패션' 시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해외 명품업계에서 AR과 VR을 활용한 매장을 선보이며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패션 브랜드들은 신선한 마케팅 창구로, 메타버스 업계 역시 패션 브랜드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접점을 넓히고 있습니다.


출처 : 무신사 제공 / 버추얼 휴먼 '무아인'


최근 사례로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광고모델 유아인을 닮은 버추얼 휴먼 '무아인'으로 활동하였으며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어 연령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변모하는 무아인을 통해 새로운 패션 콘텐츠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디지털 소통을 즐기는 MZ 세대는 온라인 소비 증가에 힘입어 패션업계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올랐으며,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가 메타버스에서 펼치고 있는 활동 사례를 통해, 패션 브랜드의 메타버스 활용 전략을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패션 가상 아이템을 구축하고 판매하라


출처 : 제페토(ZEPETO)

지금의 패션을 주도하는 MZ 세대는 트렌드를 좇지 않고, 자신의 개성을 드러냅니다. 무엇이 스스로를 행복하기 하는지 잘 알고, 자신만의 가치 기준을 새우는 이들의 패션은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에서는 누구나 나와 닮은 혹은 다른 모습의 자아를 가진 '부캐'를 만들어 활동합니다.


출처 : 제페토(ZEPETO)

현실 세계에서 구매하기 어려운 고가의 명품이나, 품절템은 제페토의 재화인 'zem'을 통해 패션 아이템을 착용하고 표현합니다. 패션 브랜드의 대표 상품부터 신발, 액세서리 등 여러 아이템을 제페토에 구현하여 유저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아바타에 입히며, 개성대로 코디하여 입고 아바타들은 커뮤니티에서 친구를 만나고 세상을 탐험합니다.


출처 : 제페토(ZEPETO) / 아이템샵 (NERDY)

이들은 메타버스 속에서 가치 있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접하며 친밀한 관계를 쌓아 나가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가상 공간을 활용하라


브랜드의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성공적으로 유지해야 하는데요, 메타 세계에 진입한 패션 브랜드는 가상 공간을 활용하여 아이덴티티를 전달합니다.



오프라인 스토어에 방문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가상 공간에 팝업 스토어를 구현하여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장치를 설정합니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갤러리, 제품 모형이 설치된 포토존, 퀘스트와 이벤트를 통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며 오프라인과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게 합니다.


버추얼 캐릭터 구축 및 운영




브랜드의 대표 캐릭터를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그대로 구현하거나, 브랜드의 세계관과 인물적 요소를 설정하여 버추얼 캐릭터를 생성해 냅니다. 이용자들이 인증샷을 찍고 게임을 하고, 춤을 추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버추얼 캐릭터를 통해 가능합니다.

브랜드는 버추얼 캐릭터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와 아이템을 노출시키게 됩니다.


버추얼 캐릭터 SNS 마케팅 (by. 제페토 캐릭터)

제페토는 SNS 기능까지 접목돼 있어 버추얼 캐릭터가 가상 공간에서 문자나 음성, 이모티콘 등으로 유저들과 교류하며 소통합니다. 진정성과 소통을 가지고 친근한 이미지를 쌓아가며 브랜드 소식과 이벤트 홍보 마케팅이 진행되며 플랫폼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팔로워 수를 높이고 팬덤을 형성합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협업 출처 : 제페토 인플루언서(@RonRon) (@모노MONO)님 / 크록스 , 제주 천지연 폭포 제공




제페토는 MZ세대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제페토 인플루언서를 통하여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는 협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월드맵 탐방을 유저들과 함께 다녀오고 즐긴다거나, 신제품이 나왔을 때 직접 착용해서 알리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기업들이 제페토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색적인 메타버스 마케팅으로 미래 잠재 고객인 MZ세대와의 소통을 활성화하는 메타브리드에서는 기존 브랜드들이 시도하지 않은 MZ세대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다양한 메타버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타브리드에서는 브랜드의 인물적 요소와 세계관이 들어간 버추얼 캐릭터 형성 및 아이템과 월드 제작, 제페토 인플루언서 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메타버스 진입, 메타브리드와 함께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14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