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출처 : "IP의 각축장으로 뜨거운 메타버스 마케팅...롯데하이마트 '하푸푸'로 눈길," http://www.newstap.co.kr/, 2022년 7월 18일 수정, 2022년 7월 18일 접속, https://www.startupn.kr/news/articleView.html?idxno=27487. 기사 원문 스크랩 : IP의 각축장으로 뜨거운 메타버스 마케팅... 롯데하이마트 '하푸푸'로 눈길 - 뉴스탭 (newstap.co.kr)
IP의 각축장으로 뜨거운 메타버스 마케팅... 롯데하이마트 '하푸푸'로 눈길 메타버스 마케팅이 월드 개설과 이벤트 진행을 넘어 IP 각축의 장이 되는 추세로 이어지고 있다. 이전까지는 브랜드 성격을 녹여낸 월드를 구축하거나,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월드 안에 그대로 반영하는 단기 이슈몰이에 그쳤다. 그러나 이제는 메타버스 계정을 중장기적으로 운영하면서 고객과 소통하거나 보유한 IP를 메타버스에 반영하거나 역으로 끌어오는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월드를 쇼케이스 장소로 활용했던 초·중기 메타버스 마케팅 제페토가 메타버스 마케팅의 격전지로 주목받던 초기에는 대거 점포형 월드가 등장했다. 배스킨라빈스의 ‘배라 팩토리’, 또래오래의 ‘치킨월드’ 등이 대표적이다. 월드 안에 점포를 차린 케이스로는 CU의 ‘CU제페토한강점’, 이디야커피의 ‘포시즌카페점’ 등이 이슈가 됐다. 제품 또는 브랜드를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세계관의 방식으로 녹여낸 월드도 등장했다. 스타벅스의 ‘산타광장’, 롯데하이마트의 ‘JUMP&FIND’ 월드가 이와 같은 케이스다. 한편 현대자동차의 경우 드라이빙존 형태의 월드를 구축하고 ‘쏘나타 N 라인’을 시승하는 일종의 쇼케이스 방식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했다. 기업 IP와 제품 이미지의 변주가 시작됐다 최근에는 다른 양상이 보인다. 제품을 경험하는 방식으로 쇼케이스 대신 ‘아이템화’, ‘소유화’의 개념이 적용되기 시작한 것. 예쁘거나 it한 아이템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실현시키면서도 고정 월드 밖에서도 브랜드가 노출하게 했다.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구찌는 명품 잡화를 아이템으로 제작해 판매했고, 월트디즈니는 캐릭터를 고유한 의상으로 제작해 입고 다닐 수 있도록 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삼성전자는 로블록스에 ‘삼성 스페이스 타이쿤’이라는 가상공간을 선보이면서 직접 외계인 캐릭터와 삼성전자 제품을 생산하고 아이템으로 만들 수 있도록 했다. 갤럭시Z 플립을 가방이나 스쿠터로, 제트봇 청소기를 호버보드로 만들 수 있게 했다. 기업이 보유한 고유한 IP를 메타버스 안에 적용하거나 밖으로 끌어내 더 확장하는 방식도 눈에 띈다. 제페토 마케팅의 초기부터 이슈몰이를 했던 CU는 ‘하루’ 캐릭터를 월드 내 점원으로 등장시켜 급격한 인지도 향상을 이끌어냈다. 이에 더해 기존 브랜드 캐릭터 ‘헤이루’와 접목해 리뉴얼하고 새로운 캐릭터도 확충하는 등 세계관 확장에 나서고 있다. 반대로 빙그레는 SNS에서 높은 인기를 끌며 탄탄하게 구축한 ‘빙그레우스’ 세계관을 제페토로 적용하며 IP의 확대를 꾀했다. 캐릭터 계정 운영과 캐릭터 IP 적용. 새로운 메타버스 마케팅을 선보이는 롯데하이마트 메타버스 마케팅은 제품을 경험하게 하고, IP를 쌍방향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변모해 왔다. 월드 구축, 브랜드 노출부터 기업 보유 IP 활용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단계를 거친 기업이 있다면 롯데하이마트를 꼽을 수 있다. 초기에 냉장고 속 점프 맵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제페토 안에 월드를 구축한 롯데하이마트는 ‘하트’ 캐릭터 계정을 운영하며 3,400명이 넘는 넘는 팔로워를 확보하면서 MZ세대와 소통하는 데 주력했다. 캐릭터 계정 가운데에는 CU 하루 계정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팔로워를 가진 것으로, 반짝 이슈를 만드는 데서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운영과 소통으로 제페토 마케팅의 한계를 넘어섰다는 점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롯데하이마트 하마 캐릭터 ‘히포포’, ‘하푸푸’ 중 온라인 공식 캐릭터인 ‘하푸푸’가 제페토에 등장했다. 하푸푸 캐릭터가 탈과 의류의 형태로 제작돼 갖춰 입으면 제페토 내 누구라도 하푸푸의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다. ‘하푸푸’는 기존 롯데하이마트의 제페토 캐릭터인 ‘하트’와 함께 다양한 모습으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캐릭터 제작을 기점으로 롯데하이마트는 제페토 안에서 새로운 이벤트도 펼칠 계획이다. 하푸푸 캐릭터와 우정샷을 찍어 인증하는 ‘하푸푸랑 우정푸푸’ 이벤트를 7월 18일부터 24일까지 일주일간 진행한다. 참여방법은 제페토 하푸푸 계정(@lottehimart) 팔로우, 하푸푸와 함께 나오는 포즈를 선택해 피드 생성, 피드에 필수해시태그와 함께 우정샷을 업로드하면 된다. 경품으로 참여자 가운데 100명을 추첨하여 치킨 세트, 버거 세트, 아이스크림,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롯데하이마트 온라인마케팅 팀장은 “하푸푸가 귀여운 3D로 구현된 뒤 제페토 유저인 MZ세대의 관심을 받고 있어 감사를 전하고 싶다. 더 많이 사랑받기를 바라는 마음, 받은 사랑을 돌려 드리고 싶은 마음에 파트너사 메타브리드와 함께 이벤트를 준비했다.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이벤트 취지를 설명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