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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이목을 끄는 세계관마케팅

최종 수정일: 2022년 7월 15일



*출처 : 빙그레 인스타그램(binggraekorea)/ CJ제일제당 왕교자 본부장 포스터




"세계관으로 뛰어드는 기업들

 



여러 기업들이 딱딱해 보이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브랜드의 가치와 의미를 더한 세계관마케팅을 통해 인지도와 호감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계관마케팅과 관련 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먼저 세계관이란 현실과는 다른 또 하나의 세계 안에

다양한 사건과 요소들이 존재한다고 가정하는 설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세계관을 마케팅에 적용하여

브랜드만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친근감을 주고,

기업만의 부캐를 만들어내 활발한 소통을 하는 전략을

세계관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출처 : YOUTUBE 야인마TV / HY-FIVE(하이파이브) '선물(you're my love)'MV


기업들의 다양한 콘셉트의 세계관은 무엇인지, 이를 이용하여 주목받은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팬덤 형성 전략의 '세계관' 구축_MZ세대의 이목을 끄는 '세계관 마케팅'

*출처 : 롯데하이마트 인스타그램(@lottehimart)/cu 인스타그램(@cu_official)


기업들의 SNS 계정에 버추얼 캐릭터가 등장하고

광고만 보더라도 최근 실존 인물 대신

가상의 인물이 등장하여 신선함을 주고 있습니다.


단순 캐릭터가 아닌 인물적 요소와

스토리를 담아 하나의 세계관을 생성하여

소비자 팬덤을 형성하는 전략입니다.


MZ세대는 합리적 소비를 하는 성향을 보이는데요,

재미와 새로움을 추구하며

소비에 가치가 있고, 타당하다면

꼭 갖고자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빙그레 인스타그램(@binggraekorea) / BT21 인스타그램(@bt21story)


MZ세대는 어렸을 때 부터, 디지털 환경을 겪어 왔기 때문에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보이는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러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MZ세대의 이목을 끌기 위해 신선하고 재미있는 세계관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브랜드의 가치관이나 제품을 각인하기에도 좋습니다.


 

지금부터 세계관 마케팅으로 핫하게 떠오른 기업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빙그레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

*출처 : 빙그레 인스타그램(@binggraekorea)


빙그레는 지난해 2월 창립 53주년을 맞이해서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라는 캐릭터를 기획했습니다. 빙그레 왕국의 후계자이자 왕자라는 콘셉트로 빙그레가 생산하는 여러가지 제품으로 전체 치장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빙그레는 자신의 아버지로부터 인스타그램 채널 운영과 팔로워 수 목표치를 달성하라는 미션을 부여받았다고 소개하며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통해 소비자와 활발하게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삼양라면 캐릭터 '삼양63'

*출처 : 삼양식품 유튜브(@Samyangfoods삼양식품)


삼양식품은 삼양라면과 불닭볶음면을 양과 불닭 등 고유 제품 특성에 맞춘 캐릭터로 변화 시켰으며 노래 가사에 '맛있는 라면' '짜짜로니' 등 자사 제품들을 등장시키며 하나의 세계관을 구축하였습니다.



 


세계관 마케팅 체크 포인트

*출처 : 빙그레 인스타그램(@binggraekorea)


세계관 마케팅을 도입하기 전, 우선적으로 다양한 채널에서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토리텔링 또한 중요한데요. 이야기 흐름이 명확하지 않고 이것도 저것도 아닌 콘텐츠가 올라오게 된다면 빠르게 흥미를 잃게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간에 걸처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정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관 콘텐츠를 실행해보고자 하는 기업들의 경우 실행 예산으로 인해 비용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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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브리드에서는 큰 돈 들이지 않고 버추얼 캐릭터를 생성해 드리고 있으며 주어진 예산에 맞는 실현 가능한 최선의 크리에이티브와 실행 플랜을 중심으로 세계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내 브랜드와 플랫폼, 대상층 성격에 맞춘 페르소나 작업을 통해 브랜드 대표 캐릭터를 구축해 드리고 있습니다. 캐릭터만의 설정에 빠지게 만드는 세계관 스토리를 통한 메세지 전달, 브랜드의 가치와 의미를 더한 세계관마케팅, 궁금하신 부분은 메타브리드 홈페이지 또는 하단에 기재 된 메일 및 전화번호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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