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제페토 트와이스 티저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일과 생활, 놀이, 문화, 전시에 이르기까지 현실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메타버스 세상 속에서 즐기는 MZ 세대들은 다양한 놀이와 참신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합니다. 유저라면 누구나 직접 생산과 유통, 자발적인 참여가 가능한 가상세계 플랫폼 내에서 브랜드와 제품 홍보를 하는 홍보 대사로서 자발적으로 브랜딩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활용하여 MZ 세대를 끌어들이고 팬덤을 확보하기 위하여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플랫폼에 들어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MZ 세대의 자발적 참여를 이끄는 메타버스 마케팅 유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는 시간 갖고자 합니다.
1. Z세대의 흥미를 사로잡는 게이미피케이션 월드형 월드 내 퀘스트 진행, 아이템 보상으로 직접 착용까지 브랜드에 대한 경험치 높이기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는 브랜드의 정체성이 담긴 월드와 아이템을 활용한 메타버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 사례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찌
출처 : 제페토 구찌 'Gucci Garden' 공식 월드
'구찌 월드의 미로 정원 탈출하기' 등의 퀘스트를 통하여 구찌 패션 아이템을 획득하여 직접 착용해 보기도 하고 신상 옷을 입고 런웨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
출처 : 배스킨라빈스 '배라팩토리' 공식 월드
배스킨라빈스의 월드인 '배라팩토리'는 숲에서 아이스크림 재료를 구해서 케이크 제조기를 작동하여 아이스크림케이크를 완성하는 미션을 즐길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아바타가 컨테이너를 통과하면 배스킨라빈스의 대표 메뉴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로 변신하는 퀘스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불가리
출처 : 제페토 불가리 '불가리' 공식 월드
불가리 제페토 월드에서는 실제 파르나스 호텔 제주에 위치한 팝업 스토어와 카페를 모두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어 직접 방문이 힘든 사람들도 팝업 스토어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됩니다.
2. 오프라인 방문 유도형 가상세계와 현실을 넘나드는 새로운 생태계 형성
현실 세계의 사회 경제적 활동이 메타버스 세계로 확대되었으며, 메타버스 세계에서 획득한 제품 교환권이나 할인권 제공으로 오프라인 매장으로 방문 될 수 있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CU
출처 : 제페토 CU 공식 계정 (@cu_haroo)
CU의 경우 제페토 주요 이용자인 Z세대의 구매율이 높은 기프트카드와 콜라보 마케팅을 진행하여 제페토 CU의 결제 단말기를 터치하여 오프라인에서 구매한 기프트카드의 코드를 입력하면 선착순으로 추가 포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배스킨
출처 : 배스킨라빈스 '스노우캠핑' 공식 월드
또한, 배스킨 신규 맵 오픈 기념으로 최근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데요 '배라 스노우캠핑' 내 키오스크를 누르면 이어지는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당첨 룰렛 이벤트로 할인 쿠폰 등 각종 혜택이 담긴 쿠폰을 랜덤 증정하여 많은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현대백화점 면세점
출처 : 제페토 '미스테리 공항' 공식 월드
현대백화점면세점은 MZ 세대들의 필수 코스인 셀프 사진관 '인생네컷' 성신여대점에 가상 면세점 '미스테리 공항'을 그대로 구현한 오프라인 팝업존을 운영하여, 가상 공간을 현실 공간에 그대로 구현하여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드는 색다름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가상 팬사인회, 공연, 전시, 행사형 커뮤니티 활성화 및 인지도 향상
출처 : 제페토 블랙핑크 '아이스크림'
블랙핑크는 글로벌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와 손을 잡고 'Ice Cream' 퍼포먼스 비디오를 내놓았고, 세계 최초의 버추얼 팬사인회를 진행하였으며 5천만 명이 몰렸다고 하는데요, 게임을 통해 티켓을 모으면 버추얼 캐릭터 멤버들과 만날 수 있고 사인은 물론, 함께 사진도 찍을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제페토 월드 '나랑 SF9 로운이랑'
로운의 팬이라면 누구나 맞힐 수 있는 간단한 퀴즈를 풀고 미션을 달성하는 경우 뮤비의 한 장면으로 구성된 팬미팅 공간으로 이동해서 로운과 인사를 나누고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4. MZ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놀이형
기업 홍보도 하면서 유저들의 자발적 참여와
동시에 브랜드 홍보가 가능한 방법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형 이벤트형입니다.
롯데하이마트
출처 : 롯데하이마트 제페토 공식계정(@lottehimart)
롯데하이마트 제페토 계정에서는 mz세대의 흥미를 유발하는 '하트와 하푸푸 틀린그림찾기 event'를 진행하여 많은 유저들이 참여하였는데요. 계정 메인 캐릭터인 하트와 하푸푸를 등장시키고 두 그림 중 다른 부분을 찾아 피드에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놀이형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불가리
출처 : 불가리 제페토 공식 월드(@Bulgari)
월드를 활용한 이벤트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불가리 월드에 접속을 하면 퀘스트들을 확인할 수 있고
완료할 때마다 아바타가 착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선물로 주고
나비를 잡는 경우 아바타에 장착하는 나비 날개와 교환해 주는
게임형 월드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5. 자발적 참여를 형성하는 챌린지형
제페토 기자 챌린지
출처 : 제페토 닉네임 COSMOS, 진호가 만든 뉴스 콘텐츠 / 제페토 제리 기자
Z세대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페토 소식과 트렌드를 60초짜리 뉴스 동영상으로 완성하는 제페토 기자 챌린지는 60초 뉴스 공모전으로 2주 만에 165개 영상이 출품되었으며 '주기자가 간다' 코너를 패러디 하거나 초보자를 위한 제페토 사용 설명서를 풀어내거나 메타버스 플랫폼 내 편집 기능과 아이템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댄스 챌린지
출처 : 제페토 #댄스챌린지
전소미와의 덤덤 챌린지 콜라보, STAYC와의 미니앨범 챌린지 콜라보 등 다양한 셀럽들과 함께 활발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어 MZ 세대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 자발적 참여를 통해 널리 확산 시키고 있습니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메타버스 문화에 맞추어 이색적인 디지털 협업 마케팅으로 미래 잠재 고객인 Z세대와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있는 메타브리드에서는 메타버스 속 브랜드들이 시도하지 않은 MZ세대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메타버스 마케팅 시도를 통해 성공적인 케이스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여, 그 속에서 유저들의 참여와 브랜드를 알리는 효과적인 메타버스 마케팅이 메타브리드에서 진행되고 있으니 서둘러 문의하시고, 초기에 진입하여 MZ 세대 팬덤을 형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