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메타브리드

마케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페토 마케팅 1편





MZ 세대의 글로벌 메타버스 '제페토'

출처 : 네이버 제페토 (네이버 z)

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제트가 운영하는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입니다. 2018년 8월 출시된 제페토는 얼굴인식 및 AR 기술을 활용해 나만의 개성 있는 3D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소통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현재 가입자 수는 무려 4억 명에 달하며 해외 이용자 비중이 9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앱을 설치한 뒤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이때 성별·나이·체형·피부색 등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으며 의상 종류도 다양합니다. 심지어 헤어스타일까지도

마음대로 고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아바타는 SNS 기능을 통해 친구 맺기도 가능하며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은 이곳에서 구찌·나이키·아디다스 등 명품 브랜드 옷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진짜 돈을 주고 사는 건 아니고 zem이라는 사이버머니를 충전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한강공원·롯데월드·에버랜드 등 테마파크 맵에서는 직접 놀이 기구를 타거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으며 메타버스 안에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케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페토 메타버스 마케팅'



출처 : zepeto 블랙핑크 팬사인회

관련 업계에서는 제페토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일례로 구찌는 지난해 11월 이탈리아 피렌체 본사 사옥 내 정원을 배경으로 구현한 맵을 공개했는데 출시되자마자 단숨에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또 나이키는 자사 신발을 착용한 캐릭터를 선보였으며 블랙핑크 팬 사인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출처 : zepeto 현대자동차 드라이빙존

심지어 현대자동차는 쏘나타 N 라인을 홍보하기 위해 드라이빙 존을 설치했고 LG전자는 롤러블 TV를 전시하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업종에서 제페토를 활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 향후 전망이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All-in-one 제페토 메타버스 마케팅 에어전시 '메타브리드'


국내 유일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형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 메타브리드는 크게 '제페토 마케팅'과 '캐릭터 중심의 SNS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페토 마케팅



world



​월드 구축 및 이벤트 마케팅, 기업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캐릭터 구축 및 운영 마케팅, 크리에이터 및 인플루언서 협업 마케팅으로 진행됩니다. 월드 구축을 위한 맵 제작은 3가지로 구분되며 제페토 자체 월드 저작도구 '빌드잇'을 활용하여 점프 게임 수준의 단순한 기능을 부여하거나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여 빌드잇 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부여한 월드 제작이 이루어지거나 제페토와의 직접 협업을 통한 고퀄의 월드 제작으로 이루어집니다.



 

캐릭터 구축


기업 아이덴티티와 IP를 반영한 '부캐'를 구축하는 작업으로 캐릭터를 미보유한 기업의 경우 페르소나 기획으로 인물적 요소 확립 후 정체성을 확보하며 캐릭터를 보유한 기업의 경우 기업 분석과 보유 캐릭터 분석의 과정으로 고객사 분석을 통해 아이덴티티를 적극 반영한 캐릭터 구축이 진행됩니다.


 

캐릭터 운영

출처 : 제페토 롯데하이마트(@lottehimart)

캐릭터가 구축되었다면 월드 탐방 친구 맺기 활동과 디지털 콘텐츠 제작으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활동을 통해 쌓은 인맥을 바탕으로 이벤트 홍보, 참여 제안, 댓글 관리 등 유저 참여형 콘텐츠 진행으로 데이터를 쌓아가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협업

출처 : 제페토 크리에이터 zde (@zde_shop)

상위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이 진행되며 고객의 관심도와 참여도를 향상시킵니다. 공동 프로모션 형태로 아이템 판매를 병행하며 커머스 영역으로 확대 시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출처 : 제페토 인플루언서 주노(@juno) / 롯데하이마트(@lottehimart)


제페토에서 셀럽이라고 불리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마케팅 콘텐츠를 생산하며 홍보에 적극 활용합니다. All-in-one 제페토 메타버스 마케팅 에어전시 '메타브리드'는 국내 유일 메타버스 플랫폼 운영형 광고 마케팅 에이전시로 2022 대한민국디지털광고대상 테크테인먼트 부문 대상 수상하였으며, 검증된 운영 방식의 메타버스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메타브리드는 크게 '제페토 마케팅'과 '캐릭터 중심의 SNS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으며, 오늘은 '제페토 마케팅'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편은 캐릭터 중심의 sns 마케팅 (by.zepeto tool)에 대해 다뤄보고자 합니다. 2편도 기대해 주세요! 메타버스 플랫폼에 성공적인 진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메타브리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24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